빈대란?
노린재목 빈대과의 곤충이며 성충이 되면 약 5~6mm 정도 성장하고 납작하게 눌린 모양이며 갈색빛을 띠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흡혈을 할경우에는 몸이 부풀어 오르고 붉은색이 되며 빈대에게 물리면 가려움증, 수면방해 알레르기등의 피해를 끼친다고 합니다.
서식지
- 침대
- 테이블,서랍장
- 바닥과 벽이 맞닿는 곳
- 카펫
- 콘센트
- 벽과 천장
여러 곳에서 발견될수록 또는 침대와 먼 곳에서 발견될 수록 심각한 단계이니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빈대 예방
중고 가구 검사: 중고 가구를 구입하거나 중고 물품을 받는 경우 집으로 가져오기 전에 빈대의 흔적이 있는지 철저하게
검사를 해야 합니다 특히 천의 솔기, 틈새, 접힙 부분을 집중적으로 검사해 줍니다.
여행 시 주의하기: 여행자의 옷 또는 여행용품에 빈대 또는 빈대의 흔적을 주의 깊게 확인합니다.
버려진 물건을 집안으로 가져오지 않기: 도로변에서 버려진 가구를 가져올 때 빈대에 감염된 가구들이 많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청소하기: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수시로 청소를 해주고 택배를 받고 남은 박스를 쌓아두지 않고 바로 버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렸을 때
빈대는 주로 신체의 노출(팔, 손, 목, 다리 등)된 부분을 무는데 빈 데에 물리면
모기와 물린자국이 비슷해보이지만 모기와는 다르게 빈데에 물린 부위는 약간 선 모양의 패턴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물린 자국은 약 1주일 정도 지나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빈대가 흡혈한 양이 많으면 빈혈 또는 고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빈데에 물리게 되면 피부가 가렵습니다 그렇지만 해당 부위를 긁지 말고 물과 비누로 깨끗하게 한 뒤
가려움증을 해소시켜 주는 약품(예 스테로이드 연고, 항히스타민제)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엔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을 통해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빈대 방제
1. 빈대는 일반적인 살충제에 내성이 있어 뿌리면 죽지 않고 더 숨어버린다고 합니다 빈대를 발견했다고
바로 살충제를 뿌리는 것은 안 좋은 행동이며 환경부에서 허가한 피레스로이드 계열 살충제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의류, 패브릿, 카펫 등 50~60도 정도의 높은 온도 건조기에 30분 이상 건조한다.
3. 고열의 스팀으로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 틈 사이와 벽 틈사이에 분사해 준다.
이렇게 빈대 예방법과 방제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빈대를 발견한 후 방제를 했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일주일정도 지난 후 서식지 주변을 다시 확인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