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최근 중국 어린이들 사이에 '마이코 플라스마 폐렴'이 유행하면서 국내까지 확산은 시간문제라고 합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도 8월부터 마이코 플라스마 폐렴균 확진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감염경로
마이코 플라스마 폐렴군은 환자의 기침,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의 비말로 전파되거나,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고 합니다.
주로 1세~12세 나이대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아이들의 위생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요증상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군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주로 10월~4월에 유행을 한다고 합니다.
감염 초기 증상
발열
두통
인후통
위 세가지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나고 이어서 기침이 평균 2주 길게는 3~4주 동안 지속 됩니다
일반적인 감기 증상, 코로나 증상이랑 비슷하지만 초기에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는 중증으로 진행되어 폐렴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고합니다.
치료법은?
항생제 치료
마이코 플라스마 폐렴군에 감염되면 초기에 항생제 치료를 하면 증상이나 전파력이 조금 약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마이크로 플라스마 폐렴에 사용하는 항생제도 내성으로 잘 듣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항생제치료를 원하시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치료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스크 착용 및 개인위생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호흡기 비말로 전파될 확률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코로나19 때처럼 마스크 착용,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에
신경 쓰시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또한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한 증상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나중에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꼭 비슷한 증상이 있으면 치료받길 바랍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쉽게 발생하니 마스크착용과 손 씻기를 꼭 도와주시길 바랍니다.